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공영방송

프로그램 품질평가(2023년 프로그램 품질평가(QI)조사)

1차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QI)
조사

2023년

㈜ 문화방송은 시청률 지상주의를 지양하고 프로그램의 품질 제고를 위해 2002년 한국언론학회와 공동으로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QI)를 개발, 2003년부터 매년 프로그램의 질적 완성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품질 향상을 위해 제작진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편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01조사설계
  • 조사 표본

    1일 평균 30분 이상 TV를 시청하는 만 19세-69세 시청자 3,051명

  • 조사 지역

    서울·경기 및 전국 6개 광역시(인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 조사 방법

    온라인설문조사((주)한국리서치 수행)

  • 조사 기간

    2023년 12월 26일-2024년 1월 6일

  • 응답 방식

    응답자별로 2023년 6월 26일-11월 25일 방영된 프로그램의 시청 여부를 확인 후, 시청한 프로그램만 평가

02조사 대상 프로그램
  • - 2023년 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는 총 185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제 분석 프로그램 수는 152개

  • - 채널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MBC 48개, KBS1 52개, KBS2 36개, SBS 49개

  • - 장르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뉴스 27개, 시사교양 23개, 생활교양 52개, 드라마 27개, 오락 56개

03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결과
  • -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평가 : 본사는 69.5점으로 전체 2위 랭크

  • - 본사 장르별 상위 프로그램 :

  •   ①뉴스: < MBC 뉴스데스크> 1위, < MBC 뉴스투데이> 2위

  •   ②시사교양: <스트레이트> 1위, < PD수첩> 2위

  •   ③생활교양: <실화탐사대> 11위, <다큐프라임> 21위

  •   ④드라마: <연인> 1위,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6위

  •   ⑤오락: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3: 아프리카> 2위,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인도> 3위

04채널 평가의 주요 결과
  • - 채널 브랜드 자산평가 : MBC는 지난 2022년 2차 조사에 이어 2023년에도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 전체 1위를 기록

  •   * 채널브랜드 자산은 각 채널에 대한 시청자들의 종합적인 평가로, 브랜드 인식, 연상, 선택 등으로 측정

  • - 채널선호도 : MBC는 직전조사 1위였던 JTBC를 제치고 채널 선호도 1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