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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보고서

프로그램 품질평가

1차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QI) 조사

㈜ 문화방송은 시청률 지상주의를 지양하고 프로그램의 품질 제고를 위해 2002년 한국언론학회와 공동으로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QI)를 개발, 2003년부터 매년 프로그램의 질적 완성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 품질 향상을 위해 제작진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편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01 조사설계

    • 조사 표본1일 평균 30분 이상 TV를 시청하는 13-69세 시청자 3,060명
    • 조사 지역서울·경기 및 전국 6개 광역시(인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 조사 방법온라인설문조사((주)한국리서치 수행)
    • 조사 기간2022년 6월 23일-7월 2일
    • 응답 방식응답자별로 2022년 4월 18일-6월 12일(총 8주) 방영된 프로그램의 시청 여부를 확인 후, 시청한 프로그램만 평가
  • 02 조사 대상 프로그램

    • - 2022년 1차 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는 총 185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제 분석 프로그램 수는 172개
    • - 채널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MBC 45개, KBS1 54개, KBS2 37개, SBS 49개
    • - 장르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뉴스 27개, 시사교양 19개, 생활교양 57개, 드라마 19개, 오락 63개
  • 03 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결과

    1. -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평가 : 본사는 2021년 2차 조사 대비 0.8점 상승한 69.8점으로 전체 2위 랭크
  • 04 채널 평가의 주요 결과

    • - 채널브랜드 자산평가 : 본사는 2위 JTBC에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3위 기록(1위 SBS)
    •   *채널브랜드 자산은 각 채널에 대한 시청자들의 종합적인 평가로, 브랜드 인식, 연상, 선택 등으로 측정
    • - 채널선호도 : 본사는 JTBC, SBS에 이어 3위 기록
    • - 장르별 채널 인지도 : 본사는 뉴스와 드라마 3위, 오락 2위, 시사교양·생활교양 4위 랭크

2차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QI) 조사

  • 01 조사설계

    • 조사 표본1일 평균 30분 이상 TV를 시청하는 13-69세 시청자 3,161명
    • 조사 지역서울·경기 및 전국 6개 광역시(인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울산)
    • 조사 방법온라인설문조사((주)한국리서치 수행)
    • 조사 기간2022년 12월 26일~2023년 1월 6일
    • 응답 방식응답자별로 2022년 10월 24일(월)~12월 18일(일)(총 8주) 방영된 프로그램의 시청 여부를 확인 후, 시청한 프로그램만 평가
  • 02 조사 대상 프로그램

    • - 2022년 2차 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는 총 176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제 분석 프로그램 수는 159개
    • - 채널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MBC 44개, KBS1 54개, KBS2 30개, SBS 48개
    • - 장르별 조사 대상 프로그램은 뉴스 28개, 시사교양 20개, 생활교양 59개, 드라마 19개, 오락 50개
  • 03 프로그램 품질평가 조사결과

    1.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평가 : 본사는 QI평점 71.2점을 기록하며 전체 1위에 오름.
  • 04 채널 평가의 주요 결과

    • - 채널 브랜드 자산 : 본사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전체 1위 기록
    • - 채널선호도 : 본사 선호도는 19.9%로 JTBC(21.7%)에 이어 2위 기록
    • - 장르별 채널 인지도 : 본사 뉴스와 시사교양은 각각 장르 1위와 2위로 직전 조사 대비 순위 상승. 오락(2위), 드라마(3위), 생활교양(4위) 장르는 지난 조사와 동일 순위 유지